과거 학생 신분으로는 꿈도 꾸지 못했던 염색과 파마
국가인권위원회가 학생들의 파마·염색을 허용한다는 발표를 하자 아이들 사이에서 벌써 파마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파마나 염색은 보는 시각에 따라 부정적일 수도 있으며 파마 시 드는 비용도 생각보다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파마 후 염색
잦은 파마와 염색 등은 성장기 아이들의 모발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특히 파마와 염색을 동시에 하는 경우 모발 손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그럼 파마 후 염색, 탈색 언제 쯤 가능할까요?
먼저 파마는 머리카락에 열기나 약품을 이용하여 곱슬곱슬하게 볶거나, 웨이브로 만들거나, 곧게 펴서 그런 모양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만드는 과정이나 또는 그렇게 한 머리를 말합니다.
하지만 파마는 약품을 사용하고 또 열을 이용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염색과 파마를 반복하는 경우 모발 손상은 불가피 합니다.
염색의 경우 겉면의 큐티클을 벗기고 멜라닌 색소를 탈색시킨 후 염료를 정착시키는 형태 입니다 때문에 모발 겉면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반면 파마의 경우 약제로 코팅을 하는 형태로 모발의 내부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약제를 모발 내부에 침투시키기 때문에 모발의 구성 성분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파마 후 염색 순서
모발에 주는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파마와 염색을 동시에 하는 것보다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순서는 파마를 먼저한 후 염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염색을 먼저하고 파마를 하게되면 펌제에 있는 알칼리 성분에 염색 색소가 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파마는 두피가 아닌 모발 끝쪽만 닿는 약품이기 때문에 모발 끝쪽 위주로 컬러가 빠져서 얼룩이 지게 됩니다.
파마 후 염색 시기
파마 후 염색 시기는 최소 5 일은 휴식기를 가져준 후 시술하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펌제 성분중에 중화제는 파마 당일 90%정도, 1~2일 후 10%정도 모발 결합을 닫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모발 결합을 전부 끝내고 염색 시술을 하는것이 모발 손상도가 적기 때문 입니다.
또 파마 후 염색 시기를 너무 짧게 한다면 펌이 살짝 풀릴 수도 있습니다.
단 뿌리 염색은 순서나 시기와 상관이 없이 바로 시술해도 괜찮습니다.
파마 후 탈색
탈색과 염색은 모두 모발의 색을 바꾸는 시술이지만, 그 원리와 결과는 다릅니다. 탈색은 모발의 색소인 멜라닌을 제거하는 시술이며 염색은 모발에 새로운 색소를 입히는 시술입니다.
탈색을 하는 이유는 금발처럼 아주 밝은 느낌을 원하거나 염색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색감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탈색 역시 염색과 순서와 시기가 비슷 합니다.
오히려 탈색은 모발안에 영양성분이 빠져 모발 손상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또 탈색머리에는 파마를 해도 쉽게 풀리거나 부스스하거나, 컬이 안걸리거나 심하면 끊어지고 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미용실에서는 탈색 머리에는 파마 시술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탈색 시 주의사항
만약 파마 후 탈색을 꼭 해야 한다면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마 후 최소 2주 정도의 시간을 두고 탈색을 합니다.
- 탈색제를 너무 오래 바르지 않습니다.
- 탈색 후에는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케어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