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키아트 모음 – 김밥한줄 놓고 갑니다
가끔 커뮤니티 사이트 또는 기사 댓글에 ‘김밥한줄 놓고 갑니다’ 라는 글과 @)))))))))) 요런 기호문자가 있는데 무슨 의미 인지 궁금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김밥한줄 놓고 갑니다’ 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일종의 아재개그로 전문용어로는 ‘아스키아트’ 라고 합니다.
아스키아트란
지금처럼 이모티콘이 대중화가 되기전인 90년대 PC통신 시절, 특수문자로 물체 만드는 것이 유행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미 한송이 놓고갑니다’ 는 @—->–>——-‘
‘김밥 한줄 놓고 갑니다’ 는 @))))))))))
요렇게 표현합니다.
이를 ‘아스키 아트’라고 하며 오로지 텍스트와 특수문자만을 조합하여 사진이나 그림을 흉내내는 것을 말합니다.
PC 통신 시절 아스키아트가 유행한 이유는 사진을 올릴 시 통신비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용량을 줄이기 위해 특수 문자로 사진을 모방하여 그린 것이 시초 입니다.
지금은 사진전송도 쉽고 빠르며 또 이모티콘이 있기 때문에 거의 사라져 버린 아스키아트 하지만 일본에서는 아직도 아스키아트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엄격한 저작권법과 열악한 인터넷 환경 등의 요소로 그림을 올리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아스키 아트가 발전을 거듭했으며, 캐릭터마저 아스키 아트로 그리게 되었습니다.
아스키아트 모음
얼핏 보면 쉬워보이기도 하고 또 어려워보이기도 하는데 참고로 아스티아트 변환 사이트도 있으니 혹시나 추억으로 한 번 만들어서 지인분들에게 보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