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거품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은?
소변을 보게 되면 거품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농축된 소변이 나오면서 거품이 발생하기도 하고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량도 줄고 거품소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 근육 운동을 심하게 하면 체내 미오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이 많이 만들어지고 혈류 또한 증가하면서 소변에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대개 아침에 한 번 정도 발생하는 경우라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하지만 그런데 거품뇨가 지속된다면 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신장기능 이상으로 인한 단백뇨 입니다.
단백뇨란 소변 내에 단백질이 과도하게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성인 기준 하루 50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면 단백뇨로 봅니다.
물론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고 무조건 단백뇨는 아닙니다. 하지만 거품이 작고 개수가 많으며, 몇 분이 지나도 소변 거품이 꺼지지 않으면 단백뇨일 가능성이 큽니다.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는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신증후군, 사구체신염, 신우신염, 유전성 신염, 신장 종양, 당뇨병, 신장 합병증 등 신장 질환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을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단백질이 나오게 됩니다.
기타 요로감염, 당뇨병, 고혈압(임신으로 인한 일시적인 고혈압), 자가 면역 질환, 간염, HIV 같은 감염이나 다발성 골수종같은 혈액 관련 암이 걸려도 소변에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소변 거품 없애는 법
질병 때문이 아닌 경우 소변의 작은거품은 없앨 수 있습니다.
피곤이 쌓인 경우 수면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오랜시간 서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먹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데 평소 신장 건강을 지키려면 음식을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 염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소변 거품에 좋은 음식
단백뇨를 치료하기 위한 식사요법으로는 저염식, 저단백 질식, 저지방식이 도움이 되며 다음과 같은 식재료가 소변거품 없애는데 좋습니다.
마늘
마늘에는 알린과 알리나제라 불리는 유황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두 성분은 마늘이 분쇄가 되면 서로 섞여서 유황과 산소가 결합한 알리신이라는 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알리신은 산화 환원 작용의 힘이 강해서 신체 속에 들어온 유해 물질과 결합함으로써 배설을 시키기도 하고, 강한 성미로 체세포를 자극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 & 팥
이뇨작용이 탁월한 팥은 부기가 있는 신장질환에 도움이 되며 강낭콩은 혈압을 진정시켜주고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예로부터 비뇨기에 좋은 음식으로 꾸준히 섭취해 주면 소변 발생량을 증가시켜주고, 신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켜주며 요로 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켜 줍니다.
검은콩
검은콩에 함유된 아이소플리본이라는 성분이 신장질환과 폐 경기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율무
율무는 비위장의 습기를 제거해줌으로써 몸이 잘 붓고 무겁게 느껴지는 이들에게 좋은 음식 입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
양배추와 브로콜리에 함유된 이소 티오시안산 성분은 위염과 신장염 등 염증을 치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소 티오시안산은 방광암에 걸릴 위험을 50% 이상 감소시켜 주기도 합니다.
두충차
두충나무 껍질을 말려 우린 두충차는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 소변을 잘 나오게 해주고 하초(배꼽 아래의 부위로 콩팥, 방광, 대장, 소장 등을 포함)에 생기는 습을 제거함으로써 부종을 해소해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
홍삼은 신장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홍삼을 복용한 후에는 24시간 동안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도 84%나 줄었다고 합니다.
기타 베리류, 산수유, 호박도 소변거품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입니다.
단백뇨에 않좋은 음식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간다고 해서 단백질을 더 보충하시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고단백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도 단백뇨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혈액 속 요산이 증가하면 통풍과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고, 신장세포를 손상시켜서 단백뇨를 유발하므로 요산생성을 막는 퓨린이 적게 들어간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등푸른생선에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고구마, 콩, 현미, 토마토, 사과, 바나나, 수박, 아보카도 등)의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체내 칼륨 농도 조절이 어려워 칼륨이 몸에 누적되면서 심장부정맥, 심장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담배는 반드시 끊고 카페인이 많은 커피나 술도 줄이는 게 좋습니다.